##. BDI지수와 철강,조선,해운업 주가 동향


한정되어있는 자원을 확보하기위한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따라서 이와 함께 원자재 수송하는 일 또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원자재 운반은 선박을 통해 이루어진다.

원자재 화물량이 증가하면 해상운임이 상승하게되며 이는 곧 해운업체의 이익 증가를 일으키고, 이렇게 수익이 늘어난 해운업체들은 선박 발주를 늘리게 된다. 이렇게 수주가 늘어나면 조선업의 경기가 좋아지게 되고, 조선업체가 호황이 되면 배를 만들기 위한 철판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철강업체 또한 호황이 될 수 있다. 즉,


원자재 화물량 증가 ⇒ 해상운임 상승 ⇒ 해운업체 호황 ⇒ 선박 수요 증가 ⇒ 조선업체 호황 ⇒ 철판 수요 증가 ⇒ 철강업체 호황


따라서 해상운임의 변동을 알면 해운,조선,철강업의 주가 동향을 알 수 있는데, 이 해상운임의 흐름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지표가 BDI지수다.
BDI (Baltic Dry Index, 발틱운임지수)지수는 해상운임의 동향을 집계해 나타내는 해운업계의 주식 차트로 볼 수 있다.

해상운임과 BDI지수는 비례관계라서 해상운임이 올라가면 BDI지수도 오르고 해상운임이 내리면 BDI지수도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BDI지수를 가지고 해상운임의 동향을 알고 이로부터 해운,조선,철강업의 업황을 짐작해 볼 수 있는 것이다.

BDI 지수 확인은 www.kmi.re.kr > '동향·통계' > '통계자료' 에서 확인할 수 있다.